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정이혼비용 얼마나 들어갈까?

이혼전담센터/이혼

by JY법률사무소 이혼·가사·상속센터 2022. 11. 1. 10:30

본문

 

거에는 이혼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이는 결혼은 당연히 해야 하는 인생에 주어지는 하나의 과제라고 바라보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결혼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에도 변화가 발생했고, 그 결과 설령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더 나은 내 삶을 위해서 이혼을 선택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혼은 어떻게 진행하는가에 따라서 조정이혼인가 재판이혼인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종종 조정이혼비용에 대해서도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판을 통한 이혼

 

우리나라에서는 이혼을 하기 위해서는 재판을 거칠 것인지, 아니면 부부 두 사람의 협의를 통해 진행할 것인지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아마 대부분은 협의를 통해서 진행하는 걸 선호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재판을 거치게 된다면 통상적으로 6개월에서 1~2년 이상까지도 걸리며 이 과정에서 들어가는 비용이나 시간 등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협의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재산이나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자녀에 대한 양육권 등의 부분에서는 서로의 의견이 부딪히게 됩니다. 그렇기에 협의 이혼에 대한 선호가 높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는 재판 이혼의 비율이 더욱 높게 나타납니다.

 

 

협의나 재판 외의 방식
 

 

렇지만 이혼을 꼭 협의나 재판 중 하나의 방식만 골라서 진행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이혼 과정에서 불필요한 다툼 없이 적절한 합의를 통해서 이상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때 이용해 볼 수 있는 대책이 바로 조정이혼입니다.

 

 

이는 협의와 재판의 중간 단계에 걸치고 있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협의가 마음먹은 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조정을, 만일 조정까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소송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재판처럼 판결에 의해서 결정 나는 것이 아니라 부부가 법원을 중간에 두고 타협, 배려, 양보를 통하여 신속하게 다툼을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부부의 성향에 따라서는 맞지 않는 방법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조정이혼비용 얼마나 들어갈까?

 

이처럼 조정이혼을 하려는 분들은 당연하게도 조정이혼비용에 대해서 궁금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정이혼이 불성립될 시 바로 소송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변호인의 조력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 이에 따라 변호인 선임비용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법률사무소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평균적인 조정이혼비용을 이야기해 드리자면 300만 원 이상이라고 보시면 될 텐데요.

 

이는 상황에 따라 더 낮아질 수도, 더 높아질 수도 있는 부분이니 참고만 하시고 자세한 비용은 문의하여 상황에 맞는 정확한 비용을 측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일 제대로 서로의 의견이 조정되지 않아 조정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당연히 들어가는 비용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니 이 점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재판에 비해서는 저렴하다고 해도

 

판을 진행하는 것보다 조정이혼비용이 훨씬 저렴할 수 있지만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상황에 따라서는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될 수도 있죠. 

 

특히 서로의 의견이 좁혀질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굳이 조정이혼을 통해서 비용을 낭비하는 것보다 재판을 통해 확실하게 판결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고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1회에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도 당사자 간의 타협점이 많이 형성된 상황에서 가능한 일이라는 점도 꼭 기억해 주셔야 되겠습니다.

 

클릭하면 전화상담으로 이어집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비용이 들어가므로

 

보다 더 확실한 조정이혼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법률전문가에게 문의를 넣어 확인하셔야 되겠습니다. 같은 이혼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상황이 전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을 알아보시려면 직접 문의해야 되겠습니다. 

 

앞서 재판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6개월 이상을 잡고 길면 1~2년이 걸린다고 설명해 드렸는데요. 그렇지만 조정은 협의와 비슷하게 1~3개월 내에 쉽게 끝낼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협의이혼보다도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절차를 자세히 보시면 소송과도 비슷한 부분들이 많기에 안일하게 보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용 외에 장점은?

 

소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정이혼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 외에도 조정이혼은 여러 장점들이 있는데요.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1~3달이라는 단기간 내에 결과가 나오며 비공개로 진행된다는 점, 그리고 본인이 직접 출석하지 않고 법률 대리인의 대리 출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클릭하면 JY법률사무소 이혼가사전담센터로 이동합니다.

 

조정이혼은 변호사가 대리 출석할 수 있다.

 

조정이혼은 조정을 신청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데요. 신청 후 기일이 통지되며 해당 날짜에 맞춰 출석을 한 다음 조정을 진행합니다. 이는 내가 직접 출석하지 않고 법률대리인을 통해 대리 출석 후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굳이 마주하고 싶지 않았던 사람과 마주칠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좋지 못한 감정으로 별로 마주하고 싶지 않다면 이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클릭하면 카카오톡 상담으로 이어집니다.

 

정하는 과정에서 법률전문가가 대리 출석 후 진행을 하게 된다면 상황이 본인에게 유리하게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조정이혼을 통해 서로의 의견이 성립한다면 이혼 신청을 통해서 부부가 완전히 남으로 갈라설 수 있습니다.

 

다만 소송의 판결과 마찬가지로 조정성립이 된다면 이후에는 불복도 할 수 없고 사소한 부분에서도 불리한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대로 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법률전문가의 조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종종 저렴한 조정이혼비용을 듣고 변호사가 직접 상담하지도, 조정에 참여하지도 않는 곳을 찾아가게 된다면 조정 기일에도 대신 출석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아보시고 조력을 구하도록 해야 됩니다.

 

 

조정이혼에서 조정조서는 재판상 화해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므로

조정이혼은 법원의 중재가 중간에 들어가 이를 이용해 합의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성립된다는 것 역시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조정 절차에서 당사자들의 합의된 사항을 조정조서에 기재함으로써 판결문과 같은 효력을 발생하게 하는데요, 이는 추후 상대방이 합의된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시 강제적으로 집행하게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합니다.

 

이를 통해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자녀의 양육에 대한 사항이나 재산분할에 대한 문제도 확실하게 진행할 수 있답니다. 만일 조정이혼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통해 진행해 보시기를 말씀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