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재산분할 후회 없는 결과를 위해
혼인 관계를 유지하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지만 이를 용서하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관계를 해소할지에 대한 고민이 생깁니다.
혼인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사유에는 여러 문제들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방의 유책 사유가 있거나 서로의 성향 차이 등 다양한 이유를 밝힐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협의로 진행할지 재판으로 진행할지 고민하면서 이혼재산분할에 대해서도 분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관계 해소 시 문제를 겪고 있다면
일방의 유책 사유가 분명하다면 소송을 통한 방법을 생각하지만 보통은 합의하에 관계를 해소하는 절차를 고려합니다. 그러나 이혼재산분할이나 친권 양육권 등에 원만하게 합의가 되지 않았다면 결국 소송으로 이어지는 사례들도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원활하게 관계를 정리하려면 이혼재산분할 시 기여도에 대해 제대로 따져보는 게 중요합니다. 소송을 하지 않고 합의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합당한 금액을 분할하지 않았다면 이는 분명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몫을 제대로 확보해야 할 문제
그 경우 소송을 통해 자신의 기여분만큼 이혼재산분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송은 예상한 것 보다도 더 까다롭고 준비할 것도 많아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게 수월합니다.
부부관계를 해소한다는 건 관계만 끊어낸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여러 법적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금전적인 문제까지 얽혀 있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관계를 끊어낸다면 결국 남이 되므로 자신의 몫을 제대로 확보하기 위한 유리한 주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부분에서 재산 분할이 가능하므로
이혼재산분할 시 많은 분들이 배우자의 명의로 된 재산은 받을 수 없다고 여기지만 해당 재산이 특유재산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분할이 가능합니다.
또한 그 밖에도 연금이나 퇴직금 보험 등도 이에 적용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인 관계가 파탄난 원인이 배우자 일방에게 있다고 해서 무조건 더 유리한 비율로 분할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가정을 외면하고 외도를 저질렀다면
이 경우 위자료를 더 받거나 그 사유가 외도인 경우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합니다. 잘못이 있다고 해도 이혼재산분할의 권리는 가진다는 점을 꼭 인지해야 합니다.
관련된 사례를 간단히 소개해드리면 A 씨는 B 씨와 혼인 생활 중 외도를 저질렀지만 B 씨는 아이들을 위해 가정을 지켰습니다. 관계 회복 위해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A 씨는 협조적이지 않았고 B 씨는 결국 헤어짐을 결정하며 변호사를 찾게 됩니다.
후회 없는 결과를 마주하려면
B 씨의 변호사는 이혼을 진행하며 B 씨가 가정을 위해 노력한 부분과 기여한 부분 몫의 재산분할 청구는 물론, A 씨의 유책 책임에 대한 위자료까지 타당한 소명자료를 근거로 청구하게 되었는데요.
B 씨는 이혼재산분할은 물론 위자료도 큰 금액으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선택으로 결혼을 했다면 그에 마땅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그러나 도리를 다하지 않았다면 혼인 관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게 맞을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습니다. 헤어짐을 선택했다면 후회 없는 결과를 위해 신속하게 변호사를 찾아 관련된 증거확보와 유리한 대응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